아무도 알려 주지 않았던 건축기사 취업 현실

많은 건설사들이 건축기사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며, 일부 대형 건설사에서는 필수 자격 요건으로 요구하기도 하기 때문에 건축기사 자격증 취득은 취업에 유리해요.

202407 31일 작성

프린트 말고 컴퓨터로 기출문제 풀자

말풍선 박스

건축기사 자격증 취득하면 취업 현실에 도움이 될까?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건설업계에서의 취업 기회가 크게 늘어나요. 건축기사는 건축 시공, 품질관리, 안전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건설회사에서 필수 자격증으로 요구해요. 많은 건설사들이 건축기사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며, 일부 대형 건설사에서는 필수 자격 요건으로 요구하기도 하기 때문에 건축기사 자격증 취득은 취업에 유리해요. 특히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등 주요 건설사와 공기업들이 건축기사 자격증 소지자에게 가산점을 주거나 필수로 요구해요. 중소형 건설사에서도 자격증 소지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취업 기회가 더 많아지는 건 당연해요.




선배들이 알려 주는 건축기사 자격증 취업 후 현실

😉 건축기사 취업 장점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 후 취업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 가장 큰 장점은 연봉이 비교적 높다는 점이에요. 대형 건설사에서는 대졸 신입사원의 경우 초봉이 4,000만 원에서 5,700만 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고, 현대건설의 초봉은 약 5,717만 원으로 높은 편이에요. 특히 건축기사 자격증 여부에 따라 연봉 책정도 달라지기 때문에 자격증 없이 취업했더라도 취업 후 뒤늦게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졸업 전 시간이 있을 때 취득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아무래도 전문성이 입증되다보니 현실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와 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 빠르게 전문성을 키울 수 있으며, 실무 경력을 쌓으면 고급 기술자로 성장할 수 있어 경력 발전 가능성이 커요. 공사에 취업할 경우, 높은 연봉과 더불어 좋은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건축기사 취업 현실은 건설회사, 건축사 사무실, 공사, 안전관리회사 등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 문을 열어주어 취업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에요.

🥲 건축기사 취업 단점

그러나 건축기사 자격증 취득 후 취업 현실에는 몇 가지 단점도 존재하는데 그 중 가장 큰 단점은 많은 건축기사들이 긴 근무 시간과 잦은 야근을 겪어요. 현장에 따라 아침 일찍부터 시작해 늦은 저녁까지 일하는 경우가 많고, 프로젝트 마감 시기에는 야근이 필수적이에요. 또한, 현장 일이 많은 건축기사일 경우 현장에서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든 일을 많이 하게 될 가능성이 커요. 건축기사 현장 일은 오시공, 하자 검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몸을 쓰는 일이 많고, 스트레스도 상당히 커요.

건축기사 현장 내의 분위기가 군대와 비슷할 정도로 고된 경우도 많아요. 젊은 건축기사들이 적응하기 어려운 이유가 되는 경우도 있어요. 마지막으로, 건축기사는 프로젝트에 따라 현장이 바뀌기 때문에 타지 생활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로 인해 가족과 떨어져 지내야 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건축기사의 현실의 단점을 극복하여 어느 정도 경력이 쌓여 위치가 높아지게 되면 이러한 문화가 더 이상 스트레스가 되지 않고 고연봉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이기에 포트폴리오를 잘 쌓아서 자기 PR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무거운 책 들고 다니지 말고, 맞추다만 있으면 끝!

맞추다는 CBT 시험 필기 기출문제를 웹이나 앱으로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풀 수 있는 서비스예요. 무료로 이용도 가능하니 가볍게 사용해 보세요! (절대 후회 없으실 거예요)

👉 ’건축기사’ 서비스 구경하기

👉 '한솔아카데미 X 맞추다' 전자문제집 콜라보

👉 큐넷 : 건축기사 응시자격 자가진단하기

맞추다 서비스 소개 이미지


📱 맞추다 앱으로 건축기사 빠르게 합격하기

맞추다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맞추다 앱 다운로드 (아이폰)

📚 건축기사에 관한 알짜배기 정보들

건축기사 응시자격 대한 모든 것! (+비전공자, 자가진단까지)

건축기사 얼마나 공부해야 할까? 시험 난이도와 합격률

건축기사 필기 기출문제만 풀면서 독학해도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