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처기”, 취업할 때 필요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필기, 실기 시험 합격 방법 알려드릴게요! + CBT 시험 대비 방법까지
합격률이 높지 않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의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한 번에 합격할 수 있는 방법,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CBT 시험 대비 방법, 실전 연습까지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도 정리해봤어요
2023년 10월 05일 작성
프린트 말고 컴퓨터로 기출문제 풀자
숨 가쁘게 달려온 학교생활이 끝나는 시간이 다가오면, 자연스럽게 취업 준비를 슬슬 시작하곤 하죠.
취업 준비를 시작하면 제일 먼저 하는 일 중 하나가 필요한 자격증들을 취득하기 위한 공부일 거예요.
그렇다면, 취준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자격증은 무엇일까요?
지난해 취업준비생이 많이 취득한 자격증 중 하나는 일명 ‘정처기’라고 불리는, 정보처리기사였어요.
정보처리기사는 이공계열 뿐만 아니라 인문계열까지도 응시할 수 있는 폭 넓은 자격증이라 취업준비생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하지만 많이 응시한다고 모두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아니에요.
필기시험 합격률은 약 50%, 실기 시험 합격률은 평균 20%대로 합격률이 높지 않기 때문인데요.
어떻게 하면 정보처리기사 시험에 바로 합격해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지, 오늘은 시험공부 방법과 CBT로 진행되는 정보처리기사 시험에 대한 꿀팁들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정처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인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큐넷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어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시험까지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에요.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실기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져요.
필기 유효기간은 합격일로부터 2년이니,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2년 안에만 실기시험 접수 후 시험을 보면 돼요.
##잠깐! 정보처리기사는 아무나 응시 가능한가요? 응시 자격이 궁금해요!
정보처리기사는 특정 분야의 학력이나 경력의 제한이 없는 편이기 때문에 응시 자격의 폭이 넓긴 하지만
기사 자격증이기 때문에 아무나 응시할 수 있지는 않아요. 응시 자격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응시할 수 있어요.
이 응시 자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해도 응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학점은행제’라는 방법인데요!
응시 자격에 해당하는 학력과 경력이 지금 당장은 안 되더라도 이 방법을 통해서 응시 자격을 채울 수 있으니, 응시 자격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좌절하지 말고,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보세요.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정보 한눈에 정리
- 시험 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총 5과목 시험을 봐요!) - 검정 방법: 객관식 4지 택일형이며 한 과목당 20문항으로 총 100문항 시험 봐요.
- 시험 시간: 과목당 30분으로, 총 150분이 소요돼요.
- 합격 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과목당 40점 이상이면 합격이에요.
하지만 전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어야 하므로 5과목을 골고루 공부해야 해요. - 응시 수수료: 19,400원이에요.
정보처리기사 실기시험 정보 한눈에 정리
- 시험 과목: 정보처리 실무
- 검정 방법: 필답형
- 시험시간: 2시간 30분 소요돼요.
- 합격 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이면 합격이에요.
- 응시 수수료: 22,600원이에요.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한 번에 합격하는 방법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합격하는 방법을 알기 전에, 꼭 알아야 하는 사실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이 CBT 시험이라는 거예요.
이 CBT 시험, 들어보신 분도 있고 처음 보는 분도 있을 텐데요.
간단히 말하자면, 컴퓨터로 보는 시험이에요.
CBT 시험의 가장 큰 특징은 기출문제에서 랜덤으로
수험생별로 다르게 문제가 출제된다는 건데요.
즉, 기출문제에서 랜덤하게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볼수록 유리한 시험이에요.
최대한 많이 풀어보는 게 유리하다는 말에, 여태 나왔던 기출문제를 다 뽑아서 풀어볼까? 라고 생각하신 분!
무조건 많이 푼다고 합격할 수 있을까요?
많이 푸는 것만큼, 수험생분들의 시간도 체력도 중요하죠.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낼 수 있는 CBT 시험 대비 방법이 있어요.
맞추다를 소개할게요!
맞추다는 기출문제를 가장 똑똑하게 풀어볼 수 있는 방법이에요.
충분한 양의 기출문제, 친절한 해설, 자동 채점은 기본이고 꼼꼼한 분석과 개인, 수준별 맞춤 학습을 제공해
내가 부족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고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도 있어요.
무조건 문제를 많이 풀어야 한다고 충분히 아는 문제까지 계속 풀거나 그 문제만 일부러 피해서 풀려고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잖아요?
하지만 맞추다에는 그 기능들이 이미 있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들일 필요 없이 필요한 만큼, 필요한 부분만 공부하면 돼요.
그리고 맞추다에서는 CBT 시험이 처음이거나 낯선 분들을 위해 CBT 시험 환경과 유사한 시험 모드도 제공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기출문제를 계속 풀어보다가, 시험 2주일 전부터는 시험 모드로 문제를 풀어보세요.
맞추다 시험모드를 통해 실제 시험과 유사한 화면, 제한 시간에 적응한 후 시험을 보면 실제 시험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제 실력을 뽐낼 수 있을 거에요.
그럼, 당연히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겠죠?